본문 바로가기
Day 1. BOOK/경제경영

부의 추월차선 요약 / 총정리

by 레오아 2021. 8. 8.
반응형

살아있는 돈이 열리는 나무 심고 가꾸기

 

#.1 자유 시간을 저당 잡히게 하는 기생적인 부채와 같은 시간 도둑을 피하라. 계약된 시간을 자유 시간으로 바꿀 수 있는 사업 체계에 시간을 투자하라.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를 시간으로 간주하고 결단을 내려라.

#.2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지면 돈은 자연히 굴러들어 올 것이다. 돈을 뒤쫓는 짓을 멈추고 그 대신 돈을 유인하는 일에 집중 하라. 그것이 바로 니즈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온다. 이기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소유하도록 노력해라.

 

대부분의 사람들 “서행차선으로 가는 지도” 고집 : 수학적 설명

  1. 부=(주요 수입원: 작업)+(부의 증식 방법: 투자)

  2. 부=(원금가치)+(복리 이자)

  3. 원금가치=시간당 급여x근무 시간 또는 연봉

  4. 복리=투자 총액x(1+수익률)시간

 

부자 “ 추월차선 방정식”

  부= 수익+자산가치(=순이익x산업승수)

  순이익= 판매개수(규모=범위)x단위당 이익(=중요도, ex:높은가치=높은가격=높은중요도)



추월차선 지도의 비밀 풀기

 1. 사람들

  - 인생의 중심을 소비가 아닌 ‘생산’에 둔다.

   : 세상을 생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면 확실한 기회가 보이고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 소비를 부추기는 광고 문구를 보면 생산자의 시각에서 생각해보라. 이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이 문구를 만든 목적이 뭘까?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칠까? 이 회사는 수익이 날까? 수익 모델은 뭘까? 이 제품은 해외에서 생산했을까 국내에서 생산했을까?

 

 2. 추월차선산업

  1) 임대시스템

  2) 컴퓨터/소프트웨어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시스템

  5) 인적자원시스템

 

 3. 과정 

  -당신이 내린 선택들이 모여서 과정이 되고, 과정이 라이프스타일을 만든다. 라이프 스타일을 결정하는 선택들이 모여서 당신을 부자로 만들 것이다. 당신의 인생에서 내린 결정은 수백만 개의 가지를 뻗은 늙은 떡갈나무와 같다. 각각의 가지 들은 당신이 내린 선택의 영향을 상징한다. 나무 밑동에서 가까운 굵은 가지는 인생 초반에 내린 결정을 의미한다. 나무 꼭대기로 올라가면서 가늘어지는 가지는 인생 후반에 가까워 내린 결정을 의미한다.

 

 4. 의사결정

  1)최악의 결과 분석(WCCA)

    a. 이 선택에 따른 최악의 결과는 무엇인가?

    b. 그 결과가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c. 그 정도 리스크는 받아들일 수 있는가?

   * 분석 과정은 몇 초를 넘겨서는 안 되며, 그저 머리와

 정상적인 지각 선택만 필요함. WCCA 활용 시 잠재적인 위험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2)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WADM)



5. 가속도

    -전우/멘토찾기: 사업가 모임에 나가거나 네트워킹 행사에 참여하거나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추월차선식 인생을 살며 불가능은 없다는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전우로 삼을 사람들을 골라라. 당신이 원하는 종류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 대한 책이나 자서전을 읽어라. 멘토를 찾아라. 추월차선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 포럼에 참여해라.

 

 6. 소비(실제 가격) 전 생각해보기 

   -실제가격=노동 시간으로 바뀌는 자유 시간

 

 7. 시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늘 생각해보기. 일상의 사소한 일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가? 

 

 8. 영향력을 향한 길 : 추월차선 5계명

  1) 욕구의 계명 :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춰라. 돈이든 꿈이든 ‘진정 하고 싶은 것’이든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의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보는 것을 당장 그만두어라. 대신 욕구와 곤란함과 문제점과 서비스 결함과 정서를 좇으라.

   -우리 동네에 무술 도장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기존 무술 도장들은 무엇을 잘못하고 있으며 내가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가

   -무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내가 지역 사회에 제공하게 되는 자산은 무엇인가? 

    : 돈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업에 끌린다.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욕구를 대규모로 해소하면 대규모의 돈이 끌려온다. (욕구의 해소=영향력의 증대)

     Ex) 다음 중 무엇이라도 100만 명에게 제공해 보라.

    -기분을 좋게 해주어라.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교육해 주어라.

    -외모를 발전시켜라.(건강,영향,옷,화장)

    -안전을 제공하라.(주거지,안전예방책,건강)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행복,웃음,자신감)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2) 진입의 계명 :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을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며 경쟁은 드물고, 전자의 경우에 비해 덜 뛰어나도 살아남을 수 있다. ‘골드러시 때는 금을 파지 말고 삽을 팔라!’라는 옛말이 있다. 당신의 사업이 누구나에게 열려 있으면 안 되는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탁월해야만 한다. 당신이 탁월하다면 쉽게 진입하는 것이 오히려 자산이 된다.

나는 ‘모두 다 하고 있다’는 신호를 알아챘다. ‘모두 다 하고 있는것’이 맞다면 모두 부자여야한다. 소비자들-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진입이란 매우 세부적인 과정이다. : 사업에 진입하는 것은 값을 치러야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3) 통제의 계명

    -통제권이 나에게 있지 않는 일 : 나는 회사와 회사의 정책, 절차와 제품군과 가격 구조에 좌우되는 처지였고 회사에서 무엇을 요구하든지 따를 수밖에 없었다. 한 번은 회사에서 가장 잘 나가던 제품을 중단한 적이 있었는데 그대 나의 수입은 아무 잘못도 없이 곤두박질쳤다. (다단계)

  4) 규모의 계명 

    -억만장자인 마크 큐밴이 최근 블로그에 쓴 글에 따르면 사업에 있어서는 삼진 아웃을 몇 번이나 당해도 괜찮다고 한다.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홈런을 치는 사업을 하라는 것이다.

    -규모가 충족되려면 중요도나 범위가 커져야 한다. 중요도는 가격이나 비용이 올라갈수록 커진다. 범위란 엄청나게 큰 수를 말하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록 잠재적 규모도 커진다. 즉, 규모가 바로 영향력이다!

    -이 사업의 순수입이 한 달에 2,000달러에서 20만 달러로 확장될 수 있는가?

    -이 사업의 자산 가치가 1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수 있는가?

    -이 사업이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아니면 수백 명에게? 사업의 고객은 전 세계인가, 아니면 도시의 작은 지역인가?

    -이 사업이 프랜차이즈, 체인점, 추가 지점 등의 자기 복제를 통해 동네 밖으로 확장될 수 있는가?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최대 판매 가능한 개수는 얼마인가? 100인가 1억인가?

    -모든 게 잘 풀렸을 때 개당 이익은 얼마나 유연한가? 중요도가 내포되어 있는가?

  5) 시간의 계명

    -내가 없어도 사업이 돌아갈 만큼 자동화되고 체계가 잡혀 있는가?

    -인적 자원을 고용해도 될 만큼 이윤이 많이 남는가?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시간과 수입을 분리시키는 것이다.

#. 추월차선 5계명 정리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라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라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라

    -통제권을 버리지말라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라

#. 추월차선 고속도로 3가지

    1) 인터넷 : 매달 이용료 얻는 가입자/콘텐츠/고객발굴서비스/소셜네트워크/중개시스템/광고/ 전자상거래 기반

    2) 혁신 : 두가지 행위가 포함 된다. “제조”와 그에 따르는 “유통” // 제품을 발명하라. 그리고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팔고, 홈쇼핑으로 팔고, 1만 명의 다단계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팔고, 또한 20개의 도매상에게 팔아서 2만 개의 소매상에게 팔게끔 하라.

      a.음식 ; 나만 아는 요리 비법

      b.가사 용품 ; 청소 로봇, 도구, 행거

      c. 건강 용품 ; 비타민, 허브, 에너지 음료, 정력 식품, 영양 바

      d. 정보 ; 책, 잡지, 가입자 기반 뉴스레터

      e. 개인 용품 ; 의류, 가방, 신발, 장갑

      f. 자동차 용품 ; 액세서리, 부가 용품, 접착 상품 

  • 발명가의 핵심 과제는 기존의 것을 개선시키거나 수정하는 일이다.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3)의도적인 되풀이 : 규모를 실현시키는 행위

 

9. 욕구, 아이디어, 기회 그리고 개방도로

    주위를 둘러보라. 가게 카운터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저 사람, 기회다! 은행에 전화를 했을 때 거칠 수밖에 없는 미로 같은 자동응답, 기회다! 시장에서 팔리지 않고 시들고 있는 채소, 기회다! 길가의 쓰레기, 기회다! 이틀밖에 되지 않았는데 냉장고에서 상한 샐러드, 기회다! 온라인 포럼에서 투덜거리는 사람들, 기회다! 매일매일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기회를 포착하지 못한다면 아직 당신의 추월차선 주파수를 기회에 맞추지 못한 것이다.

    기회란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적절하게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간단한 것이다. 기회는 불편을 해결하는 데 있다. 기회는 단순화에 있다. 기회는 감정이다. 기회는 편리함이다. 기회는 더 나은 서비스며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다. 기회란 형편없는 사업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1)“나는...가 정말 싫어”

    -무엇이 정말 싫은가? 바로 그 지점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2)”나는….를 안 좋아해”

    -무엇이 안 좋은가? 그것을 없애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3)”....가 짜증나”   

    -무엇이 짜증나는가? 그 짜증을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4)”왜 이렇게 밖에 안 되지?”

    -글쎄, 왜 그런 것일까? 그 ‘왜’를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5)”....하는 게 소원이야”

    -그 소원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면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그 소원을 이루어 주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6)”그만 좀...했으면 좋겠어?

    -무엇을 그만했으면 좋겠는가?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7)”....는 형편없어?

    -무엇이 형편없는가? 형편없음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 기회란 타개책을 마련하기보다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작은 불편, 문제점 등을 포착하는 것이다.

10. 목적지를 설정하라 : 출발을 위한 4단계

    -하나는 당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매달 충분한 이자가 들어오게끔 목돈을 벌어 두고 굴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해 줄 소극적 소득을 벌어들이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1)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 무엇을 원하는가?

   2) 비용을 계산하라 : 당신의 꿈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가?

   3) 목표를 정하라 :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과 사업상 수익 목표를 설정하라.

   4) 실현하라 : 자금을 모으고 사업을 시작하라!

    (작은 부분으로 쪼개라, 한 달에 50달러부터 버는 일을 시작해라)

사업시스템 목표액= (1만 4000달러 x5) = 7만 달러/1개월

 

이 두가지가 당신의 목표다. 우선, 한 달에 7만 달러씩 소극적 소득을 발생시키는 사업 시스템을 만들어 낼 방법을 찾아라. 이 소득액 중 40%는 세금으로, 40%는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의 자금으로, 나머지 20%는 라이프스타일에 쓰일 것이다. 이 금액은 당신의 라이프스타일 목표와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의 자금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