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가 매우 강렬한 책. 표제 하나로 뼈 때리는 책..ㅎㅎㅎ
가끔 에너지 방전으로 슬럼프가 찾아오는 날 꺼내어 보기 위해 인상 깊은 내용 기록해본다.
1. "언제 한 번 제대로 해보기라도 했나?"
-> 투자를 위한 공부든 건강한 인간 관계든 안 좋은 습관 버리기든 언제 한 번 제대로 해보기라도 했나 싶다. 특히 투자를 위한 공부.. 제대로 하지도 않고 뇌동매매해왔으니 이번 기회에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한 번 제대로 해봐야겠다.
2. '왜 하필 나에게 이런 고난이!'라고 생각되는 순간이 있다. 과연 '기쁜 일만 가득하다고 행복할까?' 슬픔이 없으면 감사도 없다.
-> 긍적적이고 낙천적인 성향임에도 종종 찾아오는 시련들을 헤쳐나가기 위해 WHY NOT?되묻기.
3. 지금 당장 머릿속에서 걸어 나와라. "Step out of your head" / 칸 광고제에서 수상한 광고 메세지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는 이들을 '가난한 사람들'이라 지칭하며 이렇게 말한다.
"세상에서 가장 같이 일하기 힘든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다. 자유를 주면 함정이라 얘기하고, 작은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돈을 별로 못 번다고 얘기하고, 큰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돈이 없다고 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고 하면 경험이 없다고 하고, 전통적인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어렵다고 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면 다단계라고 하고, 상점을 같이 운영하자고 하면 자유가 없다고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자고 하면 전문가가 없다고 한다. 당신의 심장이 빨리 뛰는 대신 행동을 더 빨리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대신 무언가를 그냥 하라. 가난한 사람은 공통적인 한 가지 행동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의 인생은 기다리다가 끝이 난다."
4. 남과 똑같이 해서는 남과 똑같이 실패할 뿐이다. "인백기천(人百己千), 다른 사람이 백 번 노력하는 나는 천 번 노력하겠다"
5. 황농문, <<몰입>>중
아프리카 초원을 거닐다가 사자와 마주쳤다고 하자. 이때는 이 위기를 어떻게 빠져나갈까 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 생각이 없을 것이다. 이 상태가 바로 몰입이다. 몰입 상태에서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비상사태가 발동한다. 자신을 초긴장 상태로 만들어 모든 것을 잊고 오로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다.
"불광불급(不狂不及), 미치지 않으면 원하는 수준에 절대 미칠 수 없다"
6. 인생은 한 번뿐, 다음은 없다.
20년 뒤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로 인해 더 실망할 것이다. 그러니 밧줄을 풀고 안전한 항구를 떠나라.
탐험하라, 꿈꾸라, 발견하라.
-소설가 마크 트웨인
7. 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거죠? 꿈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놓지 않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모든 일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간절함에서부터 출발한다. "내 얘기를 믿지 못하는 많은 사람에게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하느님이 3초 안에 소원 세 개를 말하라고 했을 때 바로 대답할 수 있느냐다. 대부분은 얼버무리다가 답을 못할 것이다. 매우 잘못된 것이다.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다. 자신이 미래 기억을 갖고 있다면 단 1초 안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을 이야기할 수 있다."
-TYK그룹 김태연 회장
8. 핑계 대지 말자. 그냥 '간절함'이 부족했던 것뿐.
목표 달성의 당락을 가르는 절대 기준은 '간절함'임을 잊지 말자. '무언가를 향한 간절함'은 나의 '결핍'을 느끼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목마른 사람의 갈증은 누구도 대신 해소해줄 수 없다. 간절함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갈증을 느끼고 그 갈증을 해소하겠다고 마음먹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문제는 무언가를 정말로 간절히 원하는 경우 '그에 합당한 대가'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시험에 합격하기를 간절히 원한다면 공부 외에 방해되는 것들은 과감히 끊어내야 한다. 당신이 창업에 성공하길 간절히 원한다면 마찬가지로 모든 정신을 창업에 쏟아부어야 한다. 이것도 포기할 수 없고, 저것도 포기하기 싫고, 모두 손에 쥔 채 다 이루겠다는 것은 사실 어느 것도 간절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내가 지금 물러설 수 없는 백척간두의 낭떠러지에 서 있다면 이것저것 따질 여유도 없다.
이것이 아니면 절대 안 되는 그 무엇이어야 한다. 간절함은 모 아니면 도, 이것이 아니면 절대 안 되는 그 무엇이어야 한다. 내 뒤에 아무것도 없는 배수의 진을 치고, 죽기 아니면 살기식의 정신으로 도전하면 인간의 뇌는 무한한 잠재력을 여지없이 발휘한다. 꿈이 있는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꿈이라면 지금 포기하는 게 낫다. 쓸데없는 시간 낭비를 줄여 줄 테니.
9. 익숙함이 주는 함정을 걷어차라. 누구나 시간이 지나면 익숙함에 젖어든다. 하지만 아이의 시선으로, 여행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익숙함이 주는 함정을 비켜갈 수 있다.
10. 멈추면 실패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면 실패가 아니다. "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어떤 어려움을 만났을 때 거기서 멈추면 실패가 되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 성공을 하면 실패가 아니기 때문이다."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말이다. 성공의 반대는 실패가 아니라 포기하는 것이다. 작은 실패를 많이 해야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 시도하는 데 실패하지 말고, 실패하려고 시도하라. "시도해보고 실패해봐도 어쨌든 자꾸 해봐. 자꾸 시도하고 실패하다 보면, 실패도 훨씬 나아지거든."
11. 좋은 습관 만들기 / 나쁜 습관 버리기 방법
저자가 게임이라는 습관형 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었던 방법은 이랬다. 평소 게임과 관련된 영상을 즐겨 봤는데, 해당 영상을 보면 꼭 하고 싶은 욕망이 들었다. 신호가 열망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관련 유튜브와 영상을 보는 것부터 끊었다(신호). 그리고 다른 취미활동을 만들었다(열망). 게임 대신에 영화 감상을 취미로 삼아 게임이 하고 싶으면 영화를 봤다. 또한 PC방에 가지 못하도록 가족에게 감시를 부탁했다(반응). 게임을 자주 하다 보니 시력이 나빠지고 거북목이 생겼는데 게임을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와 연상시키기도 했다(보상).
'Day 1. BOOK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요약 (0) | 2021.08.22 |
---|---|
개구리를 먹어라! (0) | 2021.08.15 |
나의 삶, 나의 이상,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0) | 2021.03.09 |
열정은 쓰레기다 (0) | 2021.03.03 |
댓글